호야 키우기
호야는 박주 가리과 호야 속 식물입니다. 원산지는 일본 남부, 중국 남부 및 동남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열대 아열대 지역입니다. 100여 종이 분포합니다. 생육 온도는 21~25도에서 잘 자라며, 겨울에는 13도 이상에서 키워주세요. 10도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성장이 멈추고 냉해를 입을 수 있어 조심합니다. 40~70%의 습도를 좋아합니다. 호야의 꽃말은 독한 사랑 독립 아름다운 사랑입니다.
덩굴성 식물이라 지지대를 사용해 위로 키워도 좋고, 아래로 늘어트리거나 리스 모양으로 감아 키워도 좋습니다. 대체로 행잉 식물로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큰 관심을 주지 않아도 잘 크는 키우기 쉬운 식물에 속합니다. 습도와 온도 통풍이 잘 되지 않으면 응애와 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전용 살충제를 뿌리거나 물로 씻어내고 벌래들을 다 닦아 냅니다. 과습 하지 않게 통풍이 잘되는 곳에 놓아둡니다.
- 호야 꽃 보기 - 품종별로 색상이 다른 꽃이 핍니다. 충분한 햇빛을 보아야 꽃이 자랍니다. 호야 꽃은 향기가 나고 작은 별 모양으로 둥글게 피어납니다. 간접광에서는 마디가 길어지고 성장이 느려집니다. 줄기가 2m 이상 되어야 꽃이 필 수 있습니다. 꽃이 시들면 살살 털어내세요. 꽃대가 지고 난 자리에서 계속 꽃을 피우기 때문에 꽃이 진 자리는 가지치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꽃이 피는 봄에는 햇빛을 많이 보고, 물을 많이 주는 것보다 속 흙이 마르면 주도록 합니다. 생존본능으로 꽃을 피우려고 노력할 거예요.
물 주기와 햇빛
봄에서 가을까지는 표면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 주고 겨울에는 속 흙까지 마르면 물을 줍니다. 실내에서 키운다면 물 빠짐이 좋은 흙 배합으로 키워야 합니다. 잎이 두껍고 단단한 다육 성식 물이라 물을 말려도 쉽게 죽지 않습니다. 물을 너무 말리게 되면 성장 속도가 느려집니다. 잎이 힘이 없고 주름진다면 물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중간 이상의 광도의 거실 창가나 베란다에서 키우기를 추천합니다.
큰 화분보다는 작은 화분이 좋습니다. 분갈이는 자주 하지 않고 한 화분에서 계속 키우기를 추천합니다. 호야의 뿌리는 무성하게 자라는 것이 좋은데 큰 화분에 있을 경우에는 퍼져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번식과 분갈이
가지를 잘라 삽목으로 번식합니다. 생장점이 있는 가지로 삽목 번식, 물꽂이, 흙 꽂이, 수태에 심기 모두 잘 되는 식물입니다. 바위나 나무에 착생하여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뿌리가 호흡을 잘할 수 있도록 배수성, 통기성이 좋은 흙에 심어 주어야 합니다. 상토 50%에 마사 50%나 작은 알갱이 흙 50%로 배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