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우카리아(norfolk island pine) 키우기
겨울철 실내 트리로 많이 본 아라우카리아입니다. 원산지는 호주이며 소나무과입니다. 삼나무와 잎이 닮아 호주 삼나무라고 부릅니다. 원산지에서는 50~70m까지 자라지만 실내에서는 1~3m 정도 자랍니다. 가지와 부드러운 바늘잎이 수평으로 자라 장식을 하여 크리스마스트리로 활용합니다. 새로나는 잎은 밝은 녹색이고 클수록 색이 점점 진해집니다. 물 주기만 잘 신경 쓴다면 키우기 쉬운 식물에 속합니다. 크면서 가지가 곧게 클 수 있도록 지지대를 해 주어 흔들리지 않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5~9월까지 비료를 주고 키우고 성장이 빠른 편이라 많은 양은 주지 않도록 합니다.
공기 정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새집증후군의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좋아 실내 공기를 맑게 해 줍니다.
빛과 물 주기
온도는 15~23도에서 잘 자라며 온도가 높고 햇빛이 강한 여름에는 싱싱한 잎을 보기 힘들 수도 있으며, 잎이 마를 수 있습니다. 겨울은 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합니다. 추위를 잘 견디지만 실외 월동은 불가합니다. 온도가 많이 내려가는 장소에서는 잎이 상하기도 합니다. 찬바람이 들지 않는 베란다나 창가 앞에서 겨울을 나도록 합니다. 빛이 많이 드는 곳을 좋아하지만 그늘진 곳에서도 적응하여 잘 자랍니다. 동향이나 남향 거실 창가를 추천합니다. 빛이 부족한 장소에서 키우면 잎이 아래 잎이 갈변하거나 윤기가 사라지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층을 이루는 식물이기 때문에 통풍과 햇빛이 부족하면 사이사이가 갈변할 수 있습니다. 시든 가지는 가위로 잘라주세요.
비교적 흙의 건조함에 강합니다. 여름에는 물이 잘 마르기 때문에 겉흙이 마르면 물을 줍니다. 흙이 마르지 않도록 규칙적으로 관수합니다. 겨울철에는 건조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의 속흙이 전체적으로 다 마른 것을 확인하여 물을 줍니다. 물이 다 마르면 잎이 살짝 아래로 처지게 되는데 이때 물을 주면 됩니다. 과습이 오면 잎이 노랗게 변하기도 합니다.
번식과 분갈이
종자번식과 삽목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삽목을 하게되면 뿌리가 나는데 6개월 정도 걸립니다. 삽목은 뿌리 보기가 힘들어 종자 번식을 많이 이용합니다.
너무 건조하거나 분갈이를 오래 하지 않으면 물을 흡수하기 힘들어 뿌리가 상할 수 있습니다. 잘 자라지 않거나 흙이 물을 잘 흡수하지 않는다면 분갈이를 해주세요. 배수가 잘 되는 흙 배합으로 배양토에 마사와 펄라이트를 섞어 7:3 정도로 만들어 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