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보수(China doll)키우기 온도 관리
'녹색의 보석 같은 나무'라는 의미를 가진 녹보수 나무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내에 두면 돈이 들어온다는 의미로 인기가 많습니다.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잘 자라서 초보들도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18~24도를 선호하고, 아열대성 식물이라 추운 겨울철 관리를 신경 써야 합니다. 찬바람에 노출되면 잎을 떨구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18도 이상의 실내에서 관리해 주세요. 겨울철에는 공중 습도를 높여야 병해충 없이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통풍이 부족하면 잎에 솜처럼 생긴 깍지벌레, 개각충, 진드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병해충을 예방하기 위해 2~3일에 한 번은 분무를 해준다면 도움이 됩니다.
해피 트리와 녹보수의 모양이 비슷하여 헷갈리기도 합니다. 두 식물의 다른 점은 나무 표면입니다. 녹보수의 나무 표면이 매끄럽다면 해피 트리는 거친 느낌입니다. 녹보수의 잎 모양은 가장자리가 톱니바퀴 모양처럼 생겼다면 해피 트리의 잎은 가장자리가 매끄러운 편입니다.
빛과 물 주기
반음지를 좋아하고 밝은 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거실 창가 앞, 소파 옆, 거실 안쪽의 환경이면 좋습니다. 햇빛을 너무 많이 받으면 잎의 색이 연해집니다. 한여름의 강한 빛은 잎을 타게 할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해가 없는 곳에서는 윤기가 사라지고 잎과 잎 사이가 먼 웃자람 현상이 나타납니다. 가지가 치우쳐 자라거나 전체적으로 잎이 빽빽하지 않게 자라게 되니 빛의 양을 체크해 주세요.
물을 좋아하지만 과습을 주의해 주세요. 계절별로 물 주기는 신경 써야 합니다. 물 한여름에는 건조하지 않은지 겨울철에는 과습 하지 않은지를 체크해 주세요.
녹보수는 봄부터 가을까지 성장합니다. 키우는 환경, 화분의 재질에 따라 물 주기 시기가 달라지니 흙의 겉흙이 마르면 듬뿍 주세요. 과습이 오면 잎에 반점이 생기거나 노랗게 변합니다. 잎이 마르고 만지면 부스러진다면 물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가지치기 번식과 분갈이
적당하게 가지치기를 해줘야 빽빽한 잎의 매력적인 녹보수가 될 수 있습니다. 성장기의 봄에서 가을에 가지치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줄기가 늘어지거나 한쪽으로만 치우쳐 자란다면 정리를 해주세요. 위로만 키가 자란다면 균형을 맞춰 위 가지를 잘라 옆으로 풍성하게 자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번식은 꺾꽂이를 하여 물 꽂이로 번식합니다. 번식은 잘 되는 편입니다. 물에서 뿌리를 내린 후 흙에 심어주면 됩니다. 배수가 잘 되는 흙 배합으로 분갈이해주세요. 분갈이 몸살이 있는 식물이라 자주 하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