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에서 가습 효과가 뛰어나고 매끈하고 윤기 나는 도톰한 잎이 매력적인 클루시아(Autograph tree)입니다. 화원에서는 크루시아라고도 부릅니다. 잎이 질리고 강한 편입니다. 잎에 스크래치를 내면 그 자국이 계속 남아 있어 '사인 나무'라고도 부릅니다. 잎에 독성이 있어 손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크루시아 키우기 환경
1. 온도
크루시아는 15~28도 에서 잘 자랍니다. 봄부터 초가을 까지 실외나 베란다에서 키우고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관리해 주세요. 더위에는 강하지만 추위에는 약합니다.10도 이하로 내려가는 찬바람이 부는 곳에 키우면 수분이 많은 잎이 얼고 늘어지기도 합니다.
2. 습도 관리
크루시아의 잎은 두꺼워 습도에 민감하지 않지만 강한 빛에 두고 키울 경우에는 습도가 너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습도가 낮고 통풍이 원활하지 않으면 깍지벌레나 곰팡이병 병충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분무를 통해 병충해를 예방할 수 있고 더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3. 햇빛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반음지에서 양지까지 다 잘 자랍니다. 남향이나 아침 햇빛이 드는 동향에서도 잘 자랍니다. 잎과 잎 사이가 멀어지는 웃자람이 없게 키우려면 3~4시간 이상 빛을 보고 자라야 합니다. 잎이 부족하면 윤가가 없고 성장이 느려집니다. 잎 상태를 보며 빛이 부족한지 체크해 주세요.
크루시아 물 주기
물 주기는 흙이 1/3 정도 마르면 듬뿍 주세요. 봄부터 가을까지 겉흙이 마르면 규칙적으로 관수합니다. 겨울에는 과습이 되지 않게 흙이 1/2가 마르면 물을 주세요. 겉흙이 말라 있어도 잎이 싱싱하다면 늦춰 줘도 괜찮습니다. 크루시아 잎은 물을 많이 가지고 있어 통통합니다. 잎을 만져보고 평소보다 얇아진 느낌이 든다면 물을 주세요. 과습을 피할 수 있습니다.
크루시아 가지치기와 번식 방법
1. 가지치기
일 년에 한 번 정도 가지치기를 해주세요. 수평으로 자라 가지가 늘어지기도 합니다. 봄에서 가을 사이에 옆으로 퍼진 가지들은 적당히 잘라주세요.
2. 번식 방법
번식은 파종, 삽목 방법이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삽목 방법으로 쉽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마디가 포함되어 있는 줄기로 젖어 있는 흙에 바로 꽂는 방법과 수경으로 뿌리를 내려 흙에 심는 방법이 있습니다. 흙은 배수가 잘되는 흙에 심어주세요. 일반 배양토에 마사나 펄라이트를 30% 정도 추가해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