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시다로 유통되며 금작화, 양골담초라고도 불립니다. 원산지가 유럽 남부의 따뜻한 지방입니다. 개화시기는 4~6월이며, 바람과 햇빛을 잘 받으면 성장이 빠르고, 번식력도 좋습니다. 봄에 볼 수 있는 식물 애니시다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니시다 키우기
1. 온도
더위와 추위에 강해 15~30℃에서 잘 성장하며 겨울철 온도는 0~10℃ 이상입니다. 남부 지방은 노지 활동이 가능하지만 영하 날씨에는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2. 햇빛
햇빛을 좋아하는 애니시다는 5~6시간 빛이 지나가는 자리에서 키워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가정의 베란다에서도 잘 키울 수 있습니다. 꽃이 줄어들고 줄기가 가늘며 웃자란다면 빛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3. 물 주기
성장기에는 겉흙이 마르면 물을 주어야 합니다. 꽃눈이 있을 시기에는 물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물을 말리게 되면 꽃이 떨어지게 됩니다. 물이 부족하면 잎이 힘이 없고 처지며, 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물 주기를 텀을 늘려주고, 1/3 정도 마르면 물을 주세요.
줄기 아래부분이 검게 변하며 잎이 떨어진다면 과습 증상입니다. 흙이 잘 마를 수 있도록 환기가 잘 되는 장소로 옮겨주세요.
4. 가지치기와 번식방법
꽃이 지고 가을에 가지치기를 합니다. 외목대로 키우고 싶다면 과감하게 외목대 모양으로 가지치기를 해주세요. 봄이 되면 풍성하게 자랍니다.
번식은 파종과 삽목으로 가능하며 가정에서는 삽목을 추천합니다. 가지치기한 건강한 가지를 잘라 밑부분의 잎들을 떼어내고 흙에 심어주면 됩니다. 따뜻한 온도를 유지해 준다면 발근이 잘됩니다.
5. 병충해
바람이 안 통하는 실내에서는 응애와 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을 줄 때 샤워기를 이용해 잎 샤워를 시켜주시면 병충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애니시다 꽃 관리 방법
꽃이 안 피는 이유는?
1. 빛을 많이 보지 못해서입니다.
2. 겨울을 보내며 저온에서 커야 합니다. 겨울에는 따뜻한 실내보다는 베란다에서 키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겨울에는 가지치기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겨울에는 꽃눈이 만들어지는데 가지치기를 하면 꽃눈이 없어지며 꽃눈이 생기는데에 시간이 걸려 꽃을 볼 수있는 시기가 늦어집니다. 가지치기는 늦가을까지만 해줘야 합니다.
꽃을 많이 보려면?
꽃눈이 생장점 끝부분에 생기게 됩니다. 꽃이 지고 나서부터는 가지치기를 해주어 곁가지들이 많이 생길 수 있도록 유도해 풍성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